패브릭(Fabric)을 소개합니다.

작성자 ‎@jeffseibert‎
2014년 10월 23일 목요일

오늘, 플라이트(Flight) 행사에서 트위터는 개발자들이 더 나은 모바일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줄, 모듈형 모바일 플랫폼인 패브릭(Fabric)을 공개했습니다.

패브릭(Fabric)은 앱 개발자들이 흔히 직면하는 안정성, 사용자 확보, 수익성, 사용자 인증의 이슈들을 해결해 줄 세 가지의 모듈형 키트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패브릭은 크래시리틱스(Crashlytics), 모펍(MoPub), 트위터 등의 서비스를 통합해 개발자들이 더 안정적인 앱을 만들도록 돕습니다. 패브릭은 앱 개발자들이 세계 최고의 모바일 애드 익스체인지(ad exchange)를 통해 수익을 확보할 수 있게 하며, 트위터 로그인 기능과 실시간 콘텐츠 스트림 기능을 통해 더 많은 사용자에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게 하거나 더욱 간단히 사용자를 인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지금부터 패브릭 키트(Fabric Kits)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플라이트(Flight) 컨퍼런스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은 패브릭(Fabric)을 바로 활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몇주 안에 패브릭(Fabric)은 현재의 크래시리틱스(Crashlytics)와 모펍(MoPub) 고객들과 더 많은 수의 모바일 개발자 커뮤니티를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소식을 업데이트 받으실 분들은 dev.twitter.com/fabric에 방문해 가입해주십시오.

안정성: 크래시리틱스(Crashlytics) 키트

모든 앱에는 충돌이 존재하고, 이런 충돌들은 실제로 앱의 사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전세계엔 수백만 개의 앱들이 있고, 사람들은 낮은 평가를 받은 앱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당신의 앱에 왜 충돌이 일어나는지,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지,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내는 것은 앱의 성공을 위한 필수요소지만 동시에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크래시리틱스(Crashlytics)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크래시리틱스는 오류를 감지해 찾아내고 버그를 수정하는 데에 필요한 시간을 절약해주어 개발자가 디버깅에 시간을 쓰는 대신 더 좋은 앱을 만드는 데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겨우 지난 30일 동안에 크래시리틱스가 찾아낸 충돌은 5억 5천만 건입니다. 크래시리틱스는 충돌을 찾아내는 데에 그치지 않고 어떤 코드가 문제를 일으키는지 찾아주기 때문에 버그를 수정하고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데 드는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물론, 충돌을 해결하는 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사용성 역시 앱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올 해 초 크래시리틱스는 앱의 론칭 전에도 사용자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베타(Beta by Crashlytics)와 실시간으로 앱 최적화를 위한 분석을 제공하는 앤써즈(Answers by Crashlytics)를 내놓았습니다. 이 모든 서비스가 통합된 패브릭 크래시리틱스 키트는 개발자 여러분들이 고품질의 안정적인 앱을 개발하고, 앱의 건강 상태를 입체적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패브릭(Fabric)을 소개합니다.

스포티파이(@Spotify)는 고품질의 앱을 제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의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담당인 조지 에스피넬(Jorge Espinel, Head of Global Business Development)은 “4천만 명이 넘는 실사용자와 천만 명 이상의 유료 가입자를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서, 가장 안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라며 “크래시리틱스는 우리가 앱을 테스트하고 더 나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늘 트위터는 크래시리틱스에서 NDK 프리뷰를 지원을 통해, C/C++ 코딩을 하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이 더욱 안정적인 앱을 만들 수 있도록 돕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NDK 지원은 안드로이드 차세대 앱이 새로 출시되는 하드웨어들의 장점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크래시리틱스의 충돌 검출에 대한 명성은 이미 잘 알려진 바 있습니다. NDK 지원을 통해 트위터 패브릭은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을 위한 모든 것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확보: 트위터 키트

사용자들의 주목을 받는 것은 좋은 앱을 만드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일입니다. iOS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는 200만개 이상의 앱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트위터를 통해 원하는 만큼의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트위터의 세가지 새로운 프로덕트가 포함된 키트를 소개합니다.

  • 네이티브 트윗 임베드

트위터에는 매일 5억건의 트윗이 발생하고, 이는 모든 종류의 앱을 위한 질 좋은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트윗을 여러분의 앱에 넣는 데에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제 코드 몇 줄 만으로 간단히 앱에 트윗을 넣고, 당신의 앱 테마에 맞게 트윗에 스타일을 덧입힐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월스트리트저널(@WSJ)는 이미 콘텐츠 관리자 시스템에서 트윗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이를 통해 월스트리트 저널은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트위터 대화들을 온라인 기사에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패브릭을 통해 이들은 자신들의 앱과 온라인 기사에서 동시에 트윗 콘텐츠를 빠르게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패브릭(Fabric)을 소개합니다.

  • 트윗 컴포저(Tweet composer)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트위터 대화를 앱에 가져오는 것은 당신의 콘텐츠와 사용자들의 경험을 풍성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트윗 컴포저는 당신의 앱 내에서 사람들이 트위터 팔로워들에게 게임 점수나 음악 등 자신들의 관심사 관련한 중요한 순간을 공유할 수 있게 해줍니다. 패브릭은 사람들이 꼭 공유하고 싶어하는 순간을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스포티파이(@Spotify)는 앱 사용자가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음악을 공유할 수 있도록 새 트윗 컴포저 역시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패브릭(Fabric)을 소개합니다.

  • 트위터를 통한 로그인 기능

트위터는 트위터를 통한 사용자 인증을 더 간단히 하기 위해 트위터 로그인 기능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트위터로 사용자를 인증하고 나면, 당신의 앱에서 트위터 프로필을 가져와 사용자들이 사진과 링크를 자신의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 당신이 사용자 이메일 주소를 수집할 수 있도록 동의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수익성: 모펍(MoPub) 키트

앱을 수익성있는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모펍(MoPub) 키트는 개발자가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간단히 앱에 광고를 적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모펍은 모바일 앱 개발자들을 위한 최고의 광고 플랫폼으로, 단일 플랫폼을 통해 앱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다른 광고 플랫폼과 달리 모펍에서는 몇몇 광고주들에 연연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직접 광고주나 다수의 애드 네트워크로부터 들어오는 광고를 운영할 수도 있고, 모펍의 애드 익스체인지인 모펍 마켓플레이스(MoPub Marketplace)에서 당신의 인벤토리를 놓고 경쟁하는 질높은 광고주들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모펍의 가장 좋은 점은 가장 많은 광고비를 지출하는 광고주의 광고부터 순서대로 당신의 앱에 노출시켜 당신의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펍은 배너, 틈새광고, 비디오와 네이티브 광고 등 모든 주요 광고 포맷을 모두 지원하며, 최근 발표된 새 기능은 네이티브 광고를 쉽게 제작하고 테스트할 수 있게 해줍니다. 모펍의 광고 컨트롤 기능은 광고의 노출 위치와 노출 빈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게 해주어 개발자들이 앱에서 광고와 콘텐츠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패브릭(Fabric)을 소개합니다.


사용자 인증: 디지츠(Digits)

앱에 있어 사용자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용자들은 앱에서 게임을 즐기고 기록을 저장하거나, 6초짜리 영상을 찍어 공유하기도 하고, 햄버거와 감자튀김을 주문하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이든 사용자 인증이 필요합니다. 점차 이메일 주소보다 전화번호가 중요한 개인 인증 도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이메일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전화번호가 유일한 인증 수단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트위터는 전화번호를 통해 서비스 로그인을 가능케하는 디지츠(Digits)를 패브릭의 일환으로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디지츠는 트위터가 구축해둔 인프라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은 다양한 통신사, SMS 업체들과의 관계를 추가로 맺을 필요가 없습니다. 디지츠는 당신이 디자인한 앱 사용자 경험에 따라 맞춤형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디지츠는 트위터와 같은 사용자의 다른 소셜 네트워크 계정과 연동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 대신 소셜 미디어에 흔적을 남기는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디지츠는 216개국, 28개 언어로 전세계 사용자 인증을 할 수 있으며, iOS와 안드로이드는 물론 웹도 지원합니다.

디지츠는 또한 사용자들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디지츠는 전화번호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당신의 앱을 이용하기 위해 복잡한 유저 네임과 패스워드를 기억할 필요가 없으며, 그저 전화번호를 공유하기만 하면 됩니다.

맥도날드(@McDonaldscorp)는 디지츠를 그들의 알림 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앱은 사용자들이 친구들에게 맥도날드의 이벤트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자신이 실제 사용자임을 증명해야합니다. 맥도날드는 매번 소셜 로그인을 하는 행위가 참여자들을 귀찮게 한다고 생각했고, 이메일 주소 또는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은 사용자드에게 너무 위험하고 부담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맥도날드는 디지츠를 통해 앱 사용자들이 부담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자신을 인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패브릭의 적용

패브릭은 가볍습니다. 여러분은 간단히 패브릭에서 어떤 키트를 당신의 앱에 적용하길 원하는지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오늘 우리는 크래시리틱스 키트, 트위터 키트, 모펍 키트를 선보였으며, 이 키트들을 적용하는 것은 너무나도 간단한 일입니다.

다수의 SDK를 다운로드하고 업데이트를 관리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얼마나 많은 라이브러리와 SDK를 당신의 앱에 적용하셨나요? 업데이트가 모두 잘 되어 있다고 확신하시나요? 안드로이드 SDK를 적용하실 때, 너무나도 쉽게 앱 용량 기준을(Dalvik method limit)를 넘어 버리지는 않나요?). 우리는 당신이 이미 매일 직면하고 있는 이 문제들로부터 벗어나길 바랍니다. 개발자 여러분들이 넘쳐나는 SDK로 고민하지 않도록 돕고자 합니다.

패브릭(Fabric)을 소개합니다.간단히 패브릭 키트 선택기에서 원하는 키트를 고르기만 하면 된다.

패브릭은 개발자 여러분이 사용하는 엑스코드(Xcode), 이클립스(Eclipse),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 인텔리제이(IntelliJ) 등의 IDE와 연동되어 있습니다. 패브릭은 또한 자동화된 코드 빌더와 테스트 툴과도 연동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개발자 여러분은 키트의 업데이트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패브릭이 업데이트가 올라올 때마다 여러분에게 알림을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플라이트(Flight) 컨퍼런스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은 패브릭(Fabric)을 바로 활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곧 더 많은 수의 모바일 개발자 커뮤니티를 상대로 서비스를 확대할 것입니다. 활용을 원하는 개발자 분들은 dev.twitter.com/fabric에 가입해주세요.

마지막으로 감사를 전하며.

1년 전 저희가 패브릭(Fabric) 만들기 시작했을 때, 우리의 목표는 크래시리틱스, 모펍 그리고 트위터 플랫폼을 개발하면서 배운 것들을 수많은 모바일 앱 개발자들이 직면하는 이슈를 해결하는데 적용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좋은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데에 얼마나 많은 어려움들이 있는지 알게 되었고 얼마나 많은 개발자들이 동일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알게되었습니다. 우리의 미션은 이러한 개발자들의 어려움들을 해결하고 좋은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되었습니다.

패브릭(Fabric)은 트위터만의 작품이 아닙니다. 패브릭(Fabric)이 가능하도록 키트(Kits)들의 관리, 설치, 업데이트에 관여하는 모든 SDK 벤더들이 만들어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SDK를 관리하는 사람이고, 트위터와 함께 일하고 싶다면 패브릭 파트너십 담당(partners@fabric.io)에 메일을 보내 주시길 바랍니다. 개발자 여러분들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