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봇’, 거짓 정보에 대응하는 트위터의 방침

작성자 트위터 대한민국

트위터의 역할은 사람들이 세계 각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거짓 정보는 이러한 트위터 사명의 핵심이 되는 사회정치적 담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트위터는 거짓 정보를 상당히 심각한 문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가짜뉴스’란 용어는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뉴스 기사나 왜곡된 정보, 국가가 지원하는 선전활동 등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일각에서는 본인들이 싫어하는 뉴스 내용이나 동의하지 않는 관점을 부를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트위터의 개방성과 신속성은 모든 종류의 거짓 정보 확산에 강력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이는 우리가 모든 트윗의 진위 여부를 일일이 검증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의 기업인 트위터가 진실을 정의하고 결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트위터에서는 언론인들과 전문가들, 그리고 다양한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들이 불과 몇 초 만에 공공의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정정하고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진실을 찾는 핵심적인 교류가 트위터 상에서 매일 일어나고 있으며, 트위터는 가장 연관성이 높은 양질의 콘텐츠와 문맥을 사용자에게 노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봇’(Bots)

봇은 고객지원에서부터 공공안전까지 여러 분야에서 긍정적이고 필수적인 도구로 사용되고 있지만, 트위터의 핵심 기능을 저하하는 봇이나 기타 조작된 네트워크의 사용은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관련 인력과 자원을 늘리고 새로운 도구 및 절차를 구축하는 등 봇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배우고 발전하여 새롭게 직면하는 도전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을 보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트위터는 트윗을 대량으로 만들어내거나 트렌딩 주제를 조작하기 위한 시도 등의 악의적인 행위를 근본부터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책 위반이 의심되는 스팸성 트윗이나 계정의 경우, 관련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해당 콘텐츠의 가시성을 낮추고 있습니다. 중복적으로 의심스러운 활동이 탐지된 계정은 차단시키고 있습니다. 공개 API를 악용해 트위터 상에서 자동으로 활동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는 조작 가능성이 있는 봇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조치도 취하고 있습니다.

악의적 이용자가 이같은 안전장치를 우회하지 못하도록 공개 API에 반영된 구체적인 사항은 공개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 트위터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보호 정책이라는 점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트위터는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며, 업데이트 사항은 계속 공유하겠습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TwitterKorea

트위터 대한민국

‎@TwitterKorea‎ verified

트위터 코리아의 공식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