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2016년 미국 대선 관련 트위터 리뷰

작성자
2018년 1월 31일 수요일

트위터는 지난 가을 미 의회에 출석해 2016년 미국 대선 기간 동안 트위터에서 벌어진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를 의회 위원회와 대중들에게 정기적으로 공유하기로 약속했습니다.

트위터는 건전한 사회적 담론과 민주주의적 토론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의회에서 진행 중인 2016년 미 대선 러시아 개입 조사에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대선 기간 이루어진 트위터 활동에 대한 소급 조사 결과도 최대한 투명하게 공유할 계획입니다. 

지난 가을 의회에 조사 결과를 보고한 이후 분석 기법을 업데이트하고 데이터에서 특정한 패턴과 신호를 찾아 보았습니다. 아직 진행 중인 이 분석과 관련된 몇 가지 사항을 공유하고, 향후 트위터 플랫폼 악용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하고 있는 사안들에 대해서도 알려드립니다.

2016년 미국 대선 부정행위 관련 사항

이전에 발표한 내용과 같이 트위터에서는 러시아 정부와 연관 있는 인터넷 조사기관(Internet Research Agency, IRA)이 진행한 선전 활동과 관련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몇 개의 계정을 찾아내 차단한 바 있습니다.

트위터가 추구하는 가치인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위와 같이 대선 개입과 관련된 계정을 대선 기간 동안 팔로우, 리트윗, 좋아요 했던 미국 내 사용자 677,775명에게 관련 통보 메일을 보내고 있습니다. 해당 계정들은 이미 차단되었기 때문에 관련 콘텐츠는 더 이상 트위터에서 찾아볼 수 없습니다.

 

2018년 1월 31일 업데이트 내용

트위터는 IRA의 선전 활동과 관련이 있는 트위터 계정과의 상호 작용에 대해 통보받은 사람들의 수를 늘렸습니다. 트위터의 노력은 특정 유형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 내용을 본 모든 사람을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알림을 제공하려는 트위터의 목표는 블로그 게시물에서 제기된 중요한 문제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고 계정 소유자 및 일반 대중에게 보다 투명하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현재 미국 내 사용자에게 통지를 보내고 있으며, 다음 범주 중 적어도 하나에 속하는 메일 주소로 트위터 사용자에게 통지를 보냈습니다.

  • 선거 기간 중에 IRA가 연결된 3,814 개의 계정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사람들은 해당 계정이나 그 계정으로 생성된 계정을 리트윗, 인용, 회신, 언급 또는 '마음에 들어요'를 통해 식별했습니다.
  • 계정이 일시 중지된 시점에 식별된 IRA 연결 계정 중 하나를 적극적으로 따르고 있었던 사람들을 포함합니다.
  • 트위터에서 대부분의 이메일 업데이트 수신을 거부하고 이메일 설정에 따라 초기 알림을 받지 못한 사용자들에게도 통지했습니다.

약 140만 명이 트위터에서 통지를 받았습니다. 우리는 이 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얻기 위해 우리의 통보를 받은 소수의 사람들에게 짧은 설문 조사를 보낼 것입니다. 조사가 계속되면, 더 많은 사용자에게 메일을 보낼 것입니다. 이를 지속한다면, 우리는 트위터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할 수 있을 것입니다.

 

IRA 계정 수 업데이트

계속 진행되고 있는 검토의 일환으로 추가적인 IRA 계정과 자동화된 러시아 계정을 식별했습니다. 이러한 보완 분석 진행 결과는 지난번 진행한 조사 결과와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둔 10주 기간 동안 러시아 측의 대선 개입과 관련된 징후를 보여주고 있는 자동화 선거 관련 콘텐츠는 동 기간 전반적인 트위터 활동량 중 극히 적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1,062건의 IRA 관련 계정을 추가 식별했으며 주로 스팸성 내용을 사유로 트위터 사용자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해 대부분 차단했습니다. 실제 사용자와 관련된 극 소수의 계정은 본 사용자로 반환했으며, 나머지는 아직 차단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의회 조사의 요청에 따라 관련 계정 관리도 의회 측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조사 기간 동안 총 3,814 건의 IRA 관련 계정들이 175,993 건의 트윗을 게시하였으며, 이 중 8.4%가 대선과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대선 기간 동안 러시아로부터 발생한 대선 관련 자동화 활동 내역에 대한 추가 분석 결과를 의회에도 제공하였습니다. 추가 분석을 통해 13,512 건의 계정을 추가적으로 식별했으며, 이로써 해당 대선 기간 중 러시아가 배후로 의심됐던 자동화 계정은 총 50,258 건으로 파악되었으며, 이는 당시 트위터 전체 계정의 약 100분의 1 퍼센트 (0.016%) 입니다. 이러한 활동은 그 규모와 상관없이 세계 모든 민주 사회에 도전장을 던지는 행위이므로 트위터는 이 중요한 문제에 대응하는데 힘을 다 하고 있습니다.

 

정보의 질 개선하기

2016년 대선 이후 플랫폼을 악용하려는 악성 사용자를 탐지하고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Information Quality’ 계획에 착수했습니다. 그 후 상당한 발전을 거듭했고, 이러한 악성 활동 양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발전하고 변형된다는 점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트위터의 현재 기술력으로 자동 생성되는 것으로 의심되는 계정을 매일 523,000여 건 탐지하고 차단하고 있습니다. 2017년 12월에는 매주 약 640만 건의 수상한 계정을 전 세계에서 식별하고 조사하였는데, 이는 2017년 10월에 기록한 탐지율에 비해 60% 늘어난 수치입니다. 악성 자동화 (거의 즉각적으로 달리는 댓글, 일정한 트윗 게시 시간, 조직적으로 진행되는 교류 등)를 식별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도 개발하였습니다. 전화 인증 절차를 개선하였으며, reCPATCHA 등 새로운 신원확인 수단을 도입해 실제로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계정인지 검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사항 외에도 개발사와 자동화 규칙에 대한 관리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7년 6월부터 당사 규정을 위반하고 총 22억 건에 달하는 저급 트윗을 발생시킨 애플리케이션을 220,000 건 이상 제거했습니다.

 

2018년에는 기존에 개선한 사항을 기반으로 더욱 발전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조직적이고 자동화된 가짜 트위터 계정 활동을 사전에 탐지하고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머신 러닝 기술에 추가 투자합니다.
  • 악성 사용자가 트윗덱과 트위터 API를 통해 여러 계정으로 조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합니다.
  • 새로운 개발자 온보딩 과정(developer onboarding process) 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트위터 API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개발 사례를 더욱 잘 관리할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봇과 자동화 사용 등을 비롯한 트위터 서비스에서 제한되는 활동과 관련된 정책을 더욱 잘 반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및 파트너

우리는 트위터가 뉴스와 정보를 온라인에서 전파하는 큰 생태계의 중요한 부분임을 인지하고 있으며, 사용자에게 힘을 실어주는 외부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사용자의 온라인 경험을 사용자가 주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과 연결해줄 책임이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의 파트너 단체로는 Common Sense Media, National Association for Media Literacy, Family Online Safety Institute, Connect Safely  등이 있습니다. 트위터는 이런 단체들의 지원에 힘입어 사용자가 온라인상의 정보를 어떻게 소화하고 신빙성 있는 뉴스 출처가 무엇인지 이해를 할 있도록 워크샵과 자료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트위터의 경우 출처 검증, 비판적 사고, 능동적 온라인 시민의식, 디지털 격차 해소 등의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미국, 캐나다, 아일랜드 등 국가에서 진행되고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에 대해 더 알아보거나 당사의 파트너 단체 계정 @MediaLiteracyEd, @CommonSenseEdu, @ConnectSafely 등과 계정을 팔로우하여 트위터 본사에서 진행 중인 Teachers Institute와 같은 신규 사업에 주목해 주세요.

트위터는 각종 교육훈련 및 봉사활동을 위해 저널리즘형 NGO 단체와 파트너를 맺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체에는 국경 없는 기자회, 저널리스트 보호 위원회, 출판의 자유를 위한 기자 위원회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자들과 저널리즘 NGO, 언론 조직 등과 협력하여 뉴스룸과 세계 유수의 언론사에서 트위터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향후 방향

2016년 미국 대선의 교훈을 통해 매일 플랫폼의 보안을 개선하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플랫폼을 악용하려는 악성 사용자들보다 한 발 더 앞서 준비하겠습니다. 특히 올해 미국 중간선거에 대비해 다음과 같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 주/연방 보직에 지원하는 모든 주요 정당 후보와 당 위원회 조직 등을 검증하여 위장 계정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연방/주 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열어두어 문제 발생 시 신속히 공유할 계획입니다.
  • 트위터 규정과 관련 법안 위반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 신속히 처리합니다. 
  • 스팸방지 기술을 지속 개선하고 적용하여 선거 관련 주제를 집중 공략하는 악성 자동화 네트워크에 대응합니다.
  • 2018년 중간선거와 관련된 대화량 급증 여부와 동향을 감시하여 인위적인 왜곡 활동 여부를 추적합니다.


앞으로도 트위터는 모든 사용자에게 안전한 환경을 보장하고 건전한 사회 담론과 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절대로 완벽히 해소되지 않는 만큼 앞으로도 악성 조작과 왜곡 및 자동화 네트워크로부터 트위터를 지키기 위해 노력을 더하겠습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