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Shadow Banning 에 관한 오해 바로잡기

작성자
2018년 7월 31일 화요일

사람들은 트위터가 쉐도우 배닝(shadow banning)을 하는지 묻습니다. 대답은 ‘아니오’입니다. 하지만, 쉐도우 배닝이 도대체 무엇인지는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쉐도우 배닝에 대해 트위터가 찾은 최선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시자가 모르는 사이, 게시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게시자의 콘텐츠를 보지 못하게 만드는 것.

트위터는 쉐도우 배닝을 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팔로우 하는 계정이 게시한 트윗은 언제나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해당 프로필을 직접 방문하는 등 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자사는 정치적 견해 혹은 이데올로기에 기반한 쉐도우 배닝을 절대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트윗과 검색 결과에 대한 랭킹을 설정합니다. 트위터는 관련성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유용하기 때문에 이런 순위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순위 시스템은 시기적절하게 연관성이 있는 트윗들을 최상으로 정렬하기 위해 많은 신호들을 고려합니다. 또한 건전한 대화를 조작하거나 훼손하려는 부정 행위자들도 처리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검색 결과에 3만 개의 트윗이 뜨는 경우 순위를 지정할 때 고려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트윗은 높은 순위에 오릅니다.
  • 많은 인기를 끄는 트윗은 재미있을 확률이 높아 상대적으로 높은 순위에 오릅니다.
  • 대화를 조작 혹은 분열시키려는 의도를 가진 부정 행위자들의 트윗은 낮은 순위로 내려갑니다.

마지막 항목은 건전한 대화를 만들어 나가는 트위터 업무의 근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악의적인 행위자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신호입니다:

 

  1. 신뢰성을 나타내는 특정 계정 속성 (예를 들어, 이메일 주소 확인 여부, 계정이 생성된 시기, 프로필 이미지 업로드 여부 등)
  2. 트위터에서의 활동 (예를 들어, 팔로우 하는 사람들, 누구의 트윗을 리트윗하는지 등)
  3. 다른 계정과의 상호작용 (예를 들어, 누가 당신을 뮤트(mute) 했는가, 누가 당신을 팔로우하는가, 누가 당신의 트윗을 리트윗했는가, 누가 당신을 차단했는가 등)

악용 사례 보고 및 스팸 보고가 줄어든 것으로 보아 본 접근 방법이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소식

어제, 특정 이름을 검색하는 경우에도 검색 시 해당 계정이 자동으로 추천되지 않는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분명히 해둘 점은 이것은 트위터의 검색어 자동 완성에만 영향을 미쳤다는 것입니다. 해당 계정에 대한 계정, 트윗 및 대화가 검색 결과에 표시됐습니다. 어제 오후를 기준으로, 본 문제는 해결됐습니다.

어제 자사가 해결하고자 하는 트위터 스레드에 관해 많은 후속 질문이 있었습니다:

  1. “검색어 자동 완성 문제로 인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영향을 받았나요?” 이 문제로 인해 수 십만 개의 계정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 영향은 특정 정치 단체 혹은 이데올로기에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분명히 해둘 점은 이러한 계정들이 검색어 자동 완성의 범위에서만 영향을 받았다는 점이며 – 여전히 검색 결과에 나타났습니다. 현재 이 문제는 해결됐습니다.
  2. “이 문제가 미 공화당 정치인들에게만 영향을 끼친 것 같아요. 민주당 정치인들도 영향을 받았나요?” 물론입니다. 본 문제로 인해 일부 민주당 의원들도 검색어 자동완성에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문제는 정치적 계정 혹은 특정 지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광범위하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영향을 받은 대부분의 계정은 정치와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3. "알겠습니다, 그래서 검색어 자동 완성에 문제가 있었어요. 그런데 무엇 때문에 공화당 대표들이 영향을 받았습니까?” 대부분의 경우, 이 의원들의 계정 그 자체보다 이들 계정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식과 더 큰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위 3번 항목 참고). 협력을 통해 플랫폼에서 서로의 존재감을 높이려는 커뮤니티들이 있습니다. 트위터는 이러한 유형의 행위자들이 의원들의 계정에 연계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 이러한 행동은 검색어 자동 완성 기능과 결합해 의원들의 계정이 자동 완성에 나타나지 않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트위터는 어제의 검색 문제를 수정하는 것 외에도 이러한 상황을 보다 잘 감지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자사의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시스템을 보다 훌륭하고 똑똑하게 만들고, 이러한 진전에 대해 이용자 여러분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상의 건전한 대화를 장려하고 이용자들의 신뢰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