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신한은행 SOL X 워너원 캠페인, 트위터 퍼스트뷰로 광고 효과 극대화

작성자
2018년 4월 22일 일요일

트위터의 대표 동영상 광고상품 ‘퍼스트뷰(First View)’가 트위터에서 핫한 Kpop 아이돌 모델과 만나 놀라운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신한은행(@Shinhanbank)과 함께 진행한 캠페인이 엄청난 버즈량을 기록한 것인데요, 금융권 브랜드의 첫 트위터 광고 시도가 눈부신 성과로 이어진 의미 있는 사례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 신한은행, 트위터와 함께 은행 광고에 대한 편견을 부수다.

신한은행은 쏟아져 나오는 모바일 뱅킹앱들에 피로감을 느끼는 고객들을 위해, 기존 6개로 운영되던 금융 거래앱을 하나로 통합한, ‘신한 SOL’ 앱을 론칭했습니다. 혁신적인 금융 경험을 제공하는 신한 SOL 서비스를 임팩트 있게 알리기 위해, 보수적인 편에 속하는 금융 광고의 일반적인 형태에서 탈피한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로 했고, 대세 아이돌 그룹 워너원(@WannaOne_twt)을 모델로 발탁하며 신호탄을 쏘아 올렸습니다.

신한은행은 거대한 팬덤을 가지고 있는 워너원을 모델로 기용한 만큼 ‘영타겟’에 집중했고, 10~20대를 아우르면서 KPOP 분야에 강점이 있는 트위터를 통한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 신한 SOL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워너원 멤버들의 세련되고 절제된 모습을 담은 크리에이티브로 이슈메이킹에 나선 것인데요. 본편 영상은 트위터 퍼스트뷰 광고로 시너지 효과를 내며 트위터와 온라인상에서 엄청난 속도로 확산되고 재생산됐으며, 워너원 팬을 포함한 일반인들까지 사로잡는 데에 충분했습니다. #신한SOL_워너원 을 검색하면 수많은 관련 트윗들을 볼 수 있습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 신한은행, 트위터 퍼스트뷰 광고 대성공!

결과적으로 신한은행이 트위터와 진행한 ‘신한SOL X 워너원’ 캠페인의 퍼스트뷰 광고는 대성공이었습니다. 워너원의 10대~20대 팬들은 신한은행의 캠페인에 주목했고, 열광했습니다. 과거 트위터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됐던 게임 관련 퍼스트뷰 캠페인과 비교해봐도 해시태그 맨션 수가 2.5배 이상 많았으며, 트윗 참여율도 20%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신한은행 트위터 공식 계정(@ShinhanBank)에 올라온 광고 영상은 퍼스트뷰 광고가 진행됐던 3월 19일과 21일에 각 126만회, 120만회나 재생되었고, 해시태그 멘션은 각 19,000개, 52,000개가 발생됐습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이번 트위터 광고는 디지털 뉴미디어를 활용한 신한은행의 첫 시도였다. 워너원 광고 영상의 임팩트를 확실하게 전달하고, 확산시킬 수 있는 매체로 KPOP 분야에 강점이 있는 트위터의 퍼스트뷰 광고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실제로 집행해보니 TV 광고 보조 매체로서 퍼스트뷰의 위력을 확인할 수 있었고, 워너원 모델 효과가 가장 최적으로 발휘됐다고 표현할 수 있다

신한은행 김우영 마케팅 담당자

Director of Communications Twitter

트위터의 퍼스트뷰는 이용자들이 트위터 앱을 켜거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할 때 타임라인에 노출되는 영상광고입니다. 24시간 동안 가시성 높은 타임라인에서, 실시간트렌드에서 접속하는 모든 이용자들에게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력한 이슈 확산이 필요한 마케터라면 트위터 퍼스트뷰로 최적의 효과를 발휘해보시기 바랍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