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자살 예방을 위한 협력

작성자 트위터 대한민국

2018년 9월 10일은 #세계자살예방의날 이며, 올해의 테마는 ‘자살예방을 위한 협력(Working together to prevent suicide)’입니다.

이 중요한 날을 맞이하여 트위터는 국제자살예방협회 (IASP) 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세계자살예방의날을 상징하는- 오렌지 리본 모양의 특별한 이모지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 이모지는 9월 7일부터 16일까지 사람들이 #세계자살예방의날 #자살예방 #생명사랑 #생명존종 해시태그를 사용해서 트윗을 할 때 표시될 예정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매 년 약 80만 명 – 40초에 한 명 – 이 자살로 인해 사망한다고 합니다. 전 세계 15-29세 인구의 사망 원인 중 두 번째로 높은 원인이 바로 자살입니다. [출처]

트위터는 정신건강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공공 및 민간, 비영리 등- 모든 이해관계자 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우리 모두 한국에 사는 사람들이 지원을 가장 필요로 할 때 그것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과 책임을 갖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주요 방법들 중 하나가 한국에 있는 자살예방 및 상담 서비스와 소중한 파트너십을 맺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트위터가 생명의전화(@LifelineKorea)와 함께 하는 #ThereIsHelp 해시태그 캠페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ThereIsHelp 는 트위터 상에서 취약한 사람들에게 소중한 정신건강 관련 정보를 전달해 주고, 또 이들이 도움을 필요로 할 때 손을 뻗어 요청을 할 수 있도록 알림 메시지를 제공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누군가가 자살이나 자해 등과 관련된 용어를 검색하면, 상위 검색 결과에 도움을 요청하라는 알림이 뜨게 됩니다. 알림에는 생명의전화(@LifelineKorea)의 연락처가 노출됩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현재 한국, 일본과 미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ThereIsHelp 기능을 볼 수 있으며, 세계자살예방의 날에 맞춰 이 서비스는 브라질과 독일, 영국, 아일랜드, 홍콩, 호주까지 확대 출시될 예정입니다. 

트위터에서는 생명의전화 뿐만 아니라 중앙자살예방센터(@spckorea129), 라이프-LIFE(@LIFEwooriga) 등 여러 자살예방 단체들이 이용자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자살예방은 아직까지도 해결하기 어려운 복잡한 문제로 남아 있지만, 트위터는 고통스러워하는 사람들의 모습과 목소리를 노출시킴으로써 이들이 필요로 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트위터 상의 다양한 커뮤니티들은 자해를 하지 않으려 안간힘을 쓰고 있는, 그리고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이 그러한 긍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해 주는 곳입니다.

또한 여러 NGO들도 연락을 취할 방법이 없는 취약한 사람들을 식별하고 그들에게 다가가며, 자신들이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트위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체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전 세계적으로 정신건강 서비스 제공자들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사회, 특히 젊은 계층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온라인 상에서 그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트렌드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신건강 기구들이 연관성이 있고, 널리 사용되며, 오늘날 사회가 의사 소통하는 방식을 반영해 주고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또는 디지털 채널을 통해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모습들이 점점 더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자살 또는 자해 위협을 하는 사람들만을 위한 보고 양식과 그러한 보고서만을 전문적으로 검토하는 전담 팀을 구성해 두었습니다. 자해 또는 자살 위협을 하는 사용자가 있다는 보고를 받으면, 트위터는 즉시 해당 사용자에게 연락을 취해 그들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그들을 ‘위험한 상태’로 식별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해당 인물이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온라인 또는 핫라인 정보를 제공해 주며, 도움을 청하도록 용기를 북돋아 줍니다.

또한 트위터는 헬프 센터를 통해 자살이나 자해에 대한 생각을 하는 사람과, 다른 트위터 사용자를 걱정하고 있는 사람 모두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이 영역에서 #ThereIsHelp 와 다른 파트너십 및 이니셔티브를 통해 이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많은 노력과 현재 진행중인 노력들에 소중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볼 수 없는 트윗입니다.
@TwitterKorea

트위터 대한민국

‎@TwitterKorea‎ verified

트위터 코리아의 공식 계정입니다.